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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예절  
직장에서의매너(1)
등록일:2009-11-13 글쓴이:차이나스타관리팀 
만남의 매너
첫 만남에서 긍적적인 모습을 줄 수 있는 요령
복장을 단정히 합니다.
진실한 말을 합니다.
호감받는 화장을 합니다.
마음의 문을 열어 둡니다.
밝고 명랑한 표정과 마음을 가집니다.
될수 있는 한 많이 듣습니다.
이름을 기억해서 불러줍니다.
너무 가까이 접근하지 않습니다.
칭찬을 합니다.
경어를 사용합니다.
처음의 10초에 미소 짓습니다.
상대에 대한 믿음을 가집니다.
분위기에 집중합니다.
상대방과 시선을 마주칩니다.
상대방의 바디 랭귀지를 잘 살펴 봅니다.
적절한 언어를 구사합니다.
상대를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 주도록 합니다.


인사의 매너
[인사의 방법]
인사는 형식적이 아니라 존경심을 담고 합니다.
인사는 많이 해야 좋은 이미지를 남기고 상대가 기억해줍니다.
인사는 상대가 나를 못알아 본다 해도 먼저 인사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심어
줍니다.
여성은 양손을 가볍에 앞으로 모우고 허리를 구부리면서 인사합니다.
남성은 양손을 바지 옆선에 가볍게 붙이고 허리를 구부리면서 인사를 합니다.
인삿말은 몸을 구부리면서 하고 인삿말이 끝났을 때 몸을 일으킵니다.
인사의 시작은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피해야 할 인사 방법]
상대의 눈을 보지 않고 땅을 보고 인사합니다.
인사하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인사하면서 말을 중간에 끊습니다.
상사에게 "수고하셨어요."라고 합니다.
고개만 까딱하면서 인사합니다.


악수의 매너
악수는 상대의 눈을 마주보고, 가벼운 미소화 함께 허리를 곧게 펴고 손을 마주
잡습니다.
악수는 원칙적으로 오른손으로 합니다.
악수할 때 허리를 굽히거나 두손을 잡지 않는 것이 매너이나 상대가 윗사람일 경우 상체를 조금 기울이는 것도 괜찮습니다.
악수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청합니다
여성의 경우 여성이 먼저 청하나 근래에는 남성이 먼저 내밀어도 결례가 아닙니다.
악수할 때 장갑은 벗습니다. 그러나 여성은 장갑을 껴도 무방합니다.
악수는 어께 높이 정도로 너무 세지 않게 쥐고 합니다.
악수는 한손으로 합니다.
악수는 깨끗한 손으로 합니다.
반가움의 표시로 손바닦을 긁지 않습니다.
손끝만 내미는 악수하지 않습니다.
유럽이나 라킨계의 남미의 외국인의 경우 악수시에 가벼운 포옹이나 손등의 키스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습니다.


소개의 매너
자신을 소개할 때는 이름을 다 밝힙니다.
"저는 김00인데 아는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등 너무 낮추는 것도 상대를 당황하게 합니다.
자사의 부장님을 업무차 방문한 손님에게 소개할 때는 " 기획실의 김00부장님입니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자신을 소개하면서 간한단 인삿말을 건냅니다.
소개는 가장 낮은 지위나 연령이 어린 사람부터 합니다.
남성과 여성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여성부터 먼저 소개합니다.
지위나 나이가 비슷한 사람을 소개할 경우에는 소개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는 사람부터 소개합니다.
10명 이상 직위 성별이 혼합되어 있을 경우 각자 자신에 대해 소개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소개할 땐 직위와 이름과 함께 간단한 긍정적인 특징도 함께 소개하면 좋습니다. "이쪽은 같은 과 김00대리인데 볼링을 잘 합니다."
한 사람을 여러 사람에게 소개해야 할 경우에는 한 사람을 여럿에게 소개한 후 여러 사람을 한 사람에게 소개합니다.
같은 날 입사한 사원을 소개 할 경우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연장자부터 소개합니다.


대화의 매너
대화시 자기 이야기는 4 들어주는 것은 6정도가 적당합니다.
대화는 분명한 발음으로 너무 빠르지 않게합니다.
시선을 상대방에게 주어 산만하지 않게 배려합니다.
침을 튀기거나 같은말을 반복하거나 속삭이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귓속말을 주고 받지 않습니다.
껌이나 음식을 씹으면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대화는 50~60센티 정도 거리를 두고 마주보며 대화합니다.
윗사람과 대화시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적당한 유머와 공통의 화제로 대화합니다.
혼자 아는 척하지 않습니다.
남의 비밀 이야기나 사적인 질문은 화제로 삼지 않습니다.
남의 말을 끊고 자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외국말이나 어려운 전문 용어는 대화에서 삼가합니다.
지나친 농담 특히 상대의 신체적인 불쾌감을 주는 대화는 삼가합니다.
상대의 이야기에 호응하는 대꾸를 해줍니다.


방문매너
사무실을 방문 할 때는 바쁜 시간은 피해서 미리 시간약속을 합니다. 방문 시간은 오후 3~5시가 적당합니다.
사무실 방문 시 미리 초대되지 않은 사람과 동행 하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방문 시간에 다소 여유있게 도착하여 미리 화장실에서 용모와 복장을 점검합니다.
사무실에 들어가서 미리 방문처 방문자의 이름을 알리고 본인의 명함을 내놓습니다.
응접실에 안내를 받으면 출입구에서 가까운 말석에 앉아 기다립니다.
가방이나 코트는 책상 위에 두지 않고 가방은 바닥에 코트는 무릎에 놓고 기다립니다.
상대방이 들어오면 곧 일어섭니다. 상대가 상석을 권하면 "감사합니다"하며 옮겨 앉습니다.
차나 음료를 가지고 오면 감사의 표시를 하고 상대가 권하면 마십니다.
면담 중에는 방문자나 손님을 맞이하는 측 모두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사무실은 업무 공간이므로 너무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근래 대부분의 사무실은 금연 공간입니다. 사무실에서는 담배를 삼가합니다.
사무실에서는 사적인 대화나 사생활과 관련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방문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아도 표정을 바꾸지 않고 정중히 인사합니다.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코트와 장갑은 미리 벗고 들어갑니다.


출처: 서비스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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